본문 바로가기

서랍장/훈녀생정

독학러의 갓생사는 법 정리

728x90
반응형

한때 갓생러였던... gg입니다. 반갑습니다.
한동안 무기력증에 빠져서 정말 자기계발을 하나도 못 했던 시기가 있었어요. 지금은 차차 나아지고 있는 중이지만 예전같은 활동량을 완전히 회복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스스로 좀 더 자극을 받고싶어서 예전에 제가 했던 방법을을 되짚어보며 갓생사는 법과 자기가 터득하고싶은 분야를 독학하는 방법을 한번 정리해보려고 해요.

우선 배우고싶은 분야를 '독학'을 하겠다고 마음을 먹으셨다면, 현재 선생님을 모실 경제적, 시간적 여건이 안 되시는 분들이 많을 거예요. 저도 대학생때 그랬고요.
하지만 막상 갓생을 마음먹고나니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셨죠?


물론 완전 처음에는 선생님께 배우는게 가장 좋지만, 그럴 여유가 안 된다면 그것을 터득하기위해 다른 사람들은 어떤 과정을 밟아나가는지를 알아야겠죠?
그렇다면 그걸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1. 책으로 독학하기

흔히 자수성가했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게 있어요. 바로 독서의 중요성이에요.
빌게이츠도 하버드 졸업장보다 중요한게 독서하는 습관이라고 말했잖아요?

그러니까 내가 독학하고 싶은 분야가 있는데 문외한이다, 라면 그것에 대한 책을 10권정도는 읽어야한대요.
그럼 쌩초보에서 중급자정도로 레벨이 확 올라간다고 합니다.
왜냐? 다른 사람들은 책을 안 읽으니까요.

또 한두권만 읽어서는 안될게, 같은 것이라도 사람마다 얘기하는게 다르잖아요.
우리들 살면서 조언도 여러 사람에게 들어야하는데, 책이어도 똑같겠죠.
그리고 책은 그 전문가들이 글로 쓰면서 몇 번이나 읽고 또 정리했겠요. 조언을 듣는 것보다 더 깊고 상세한 정보를 단지 읽는 것만으로도 얻을 수 있으니 너무 좋은 것 같아요!

2. 유튜브로 전문가들 이야기 듣기

독서가 가장 좋은건 누구나 알지만, 평소 글을 안 읽던 사람이 어떻게 그 많은 책을 하루아침에 다 읽나요^^
네 제 얘기입니다. 빨리 읽어서 빨리 레벨을 올리고싶은데, 그게 마음처럼 되나요.
그럴때 독학할 방법이 아예 없는건 아니에요. 우리에겐 유튜브가 있으니까요!

유튜브엔 또 얼마나 많은 전문가가 있나요? 검색만하면 나오는걸요.
그 분들의 이야기, 지혜도 듣고, ○○하는 법같은 꿀팁도 전수받을 수 있죠. 단순히 깔끔하게 편집된 영상을 보면서요!
독서만큼은 아니어도, 어느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으리라 장담합니다.

예전에 사업을 하려면 인맥이 가장 중요하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어요.
저는 그 말을 듣고는 어린 마음에 내성적인 나는 절대 불가능하겠구나...하고 생각했답니다.
하지만 요즘 시대는 달라요. 내성적인 사람들이 오히려 나만의 공간에서 조금만 더 힘을 낸다면 유튜브, 책으로 이런저런 지식을 얻어 더 큰 발전을 이룰 수 있을지도요.


3. 주변환경 바꾸기

자 책도 읽고, 유튜브도 보고 있어요.
근데 실천을 안하면 말짱 꽝이겠죠!!
인간은 원래 의지박약이래요. 처음부터 좋은 조언을 듣고 바로 움직이고 갓생사는 사람은 많지 않대요. 그럼 어떻게 해야해요?

주변 환경을 자극받는 환경으로 바꾸면 되죠!!

갓생사는 친구, 활동적인 친구, 똑똑한 친구를 곁에 두면 돼요. 그와 정 반대인 친구들은 잠시 거리를 두고요.
내성적이고 친구도 없다고요? 저도 그래요^^ 그래도 괜찮아요.

그런 경우에는 내가 자주 보는 sns, 내가 자주 가는 곳을 바꾸면 됩니다.

가령 유튜브를 예로 들면요, 당장 구독 목록을 정리하세요.
재미위주의 채널들, 내 갓생에 도움이 안될만한 유튜버들을 구독취소하세요.
그리고 갓생사는 사람들, 내가 독학하고 싶은 분야의 전문가들로만 구독 목록을 채우세요! 이건 쉽잖아요?

4. 모임 참여하기

3번을 했는데도 여전히 궁딩이가 무겁다?
당신... 쉽지않은 사람이군요.
당신은 실제 사람들을 만나서 자극을 받아야하는 타입이에요. 모임/동호회에 참여해보세요.

요새는 지역별 모임을 구하는 앱이 꽤 잘 되어있는 것 같아요. 나와 관심사가 비슷하고 의욕넘치는 사람들을 만나 갓생을 살아보세요.

온라인 모임도 괜찮은 것 같아요.
시간을 정해 화상회의 등으로 만나는 모임 말이에요. 저도 아직 해본 적은 없는데, 나중에 기회가 되면 꼭 참여해보고싶어요!

5. 자기만의 시간 확보하기

물론 독학한다고 했는데 배우는 모든 시간을 모임 사람들과 함께 할 순 없겠죠. 어쨌든 그들은 타인이고, 내 공부는 오로지 나 혼자 감당해야하는 거니까요.
그러니 자기만의 시간을 확보해야해요.

가족과 함께 산다면 그러기가 쉽지 않아요. 그래서 미라클모닝을 하시는 분들을 많이 봤어요. 가족들보다 1-2시간 일찍 일어나, 그 시간만큼은 온전히 개인 공부에 힘 쏟는 거예요!

혼자 산다면 원하는 때에 스터디카페 등을 가서 시간을 낼 수도 있겠죠?
하지만 1인 가구여도, 독학 시간대를 정해두는걸 추천해요. 습관이 아예 되어버리도록!

6. 스스로 평가하기

그런 다음에는 스스로의 성과를 평가해보는 거예요.
단지 독학하는 것만으로는 내 발전을 알 길이 없고, 그러면 자기 의심이 생겨요. 막막하고 답답해져서 포기할 지도 몰라요.

그러니까 매일매일 간단하게 오늘은 뭘 했고, 기대치와 얼마나 달랐고, 오늘은 뭘 잘했는지 기록해두는 거예요.

이건 적는 당시에는 몰라요!
나중에 이 기록을 보고 내가 얼마나 치열하게 살았고, 얼마나 발전했는지 알게되는거예요.

7. sns에 업로드하기

저는 위 6번을 sns에 쓰는 것을 강추합니다!
3번으로 sns에 갓생사는 분들을 팔로우해놓고, 자신의 갓생도 자랑하세요~
책임감과 의무감도 생기고, 다른 분들을 보며 자극도 되고요.
기록도 할 수 있으니 자존감이 떨어질때 내 sns피드를 보면 뿌듯해지니까요.
sns를 이것보다 더 알차게 운영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