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창고/2021-22

명상의 효과

728x90
반응형

안녕~~지지예요!

저는 최근들어 명상을 새로운 취미로 들였는데요.

사실은 불면증이 있어서 밤에 조금이라도 더 빨리 잠들기위해 명상 가이드를 듣기 시작했어요.

저도 좋다고만 백날천날 들었지, 사실은 무슨 효과가 있는지 잘 알지 못했는데, 이번 기회에 정리하면서 함께 알아보아요!

 

본 포스팅은 책 '1분 명상'의 내용을 일부 참고했음을 밝힙니다.

 

본 포스팅은 책 '1분 명상'의 내용을 일부 참고했음을 밝힙니다

먼저, 여러분은 명상을 왜 하시나요?

저는 평소 생각이 많은 편이라서 생각을 좀 가라앉히고, 긴장을 풀어 쉽게 잠드려는 목적으로 명상을 했어요.

대부분은 아니더라도 많은 분들이 저와 비슷할거라 생각이 되는데요 ㅎㅎ

이처럼 명상은 평화와 고요를 경험하게 합니다.

 

사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평화나 고요함을 느낄 기회가 많지 않으니까요.

바쁘고, 정신없고, 신경쓰는 것들의 연속인것 같아요...

그런 감정들은 대부분 일터를 떠나서도 우리를 놓아주지 않고요ㅜㅜ

그때 명상은 그런 것들로 부터 느껴지는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것만으로도 상당히 큰 효과죠?

스트레스는 고혈압을 유발하고, 면역체계를 약화시켜 현대 사회의 온갖 질병들을 야기하는 원인이잖아요?

거기서부터 우리를 지켜주니까 우리의 내면적, 신체적 건강을 보장해주는 취미네요.

ㅎㅎ

 

 

또한 명상은 우리의 감성지능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다고 해요!

일상 또는 사회 생활을 하다보면 이런저런 사람들과 부딪히게 되고,

우리도 사람인지라 감정이 격해질 때가 생기기 마련이지요.

명상은 그 때마다 우리가 감정에 지배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한 걸음 뒤에서 우리의 감정을 객관적으로 돌보는 것이 가능하게 해줘요.

자제력을 길러준다고 할 수 있겠네요!

 

명상의 효과 4가지

 

또 우리가 평소 가지고있는 고정관념에서 우리를 떼어놓아줍니다.

고정관념이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지만, 살아가다보면 자연스레 생기는 생각들이잖아요.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반복 생각하는 것들이 생긴다고 해요.

명상으로 고요함에 젖어들면, 평소 도무지 엄두가 안 나던 생각들도 정리할 여유가 생깁니다.

우리를 다시 돌아보고, 발전할 계기를 마련해주는 귀한 시간이 되어줄 수 있답니다.

 

그리고 집중력과 몰입력을 길러준다고 해요!

저처럼 산만한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자질이네요 ㅋㅋㅋ

집중해서하면 1시간이면 끝날 일을 하루종일 붙들고 있는 제 모습을 보며 한심하다 느낀적이 한두번이 아닌데요 ㅋㅋ

명상을 하면 호흡에만 집중한다던지, 특정 소리나 생각에 집중함으로써 몰입하는 연습이 저절로 되는가봐요.

저는 아직 수행이 부족한가봐요...ㅜ

 

그럼 여기까지 명상의 효과 4가지를 알아보았어요~!

현대인들에게 깊은 스트레스와 산만함은 떼어놓을 수 없는 고질병이나 다름 없지만,

명상이 한 해결책이 되길 바래봅니다~!

오늘도 제 포스팅 봐주신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ㅎㅎ

728x90
반응형